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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정보

2023년 인문100년장학금 학업계획서 작성 예시

by Tom22 2023. 4.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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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100년장학금 학업계획서 작성

인문100년장학금?

인문사회계열 우수학생에게 학자금을 지원하여 인문학 소양을 갖춘 인재 양성하는 장학금입니다.
2023년도 국가우수장학금(인문 100년) 신규장학생 사전 신청
신청기간 2023. 3. 20.(월) ~ 2023. 4. 7.(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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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100년장학금


지원대상

지원대상 신규장학생
(지원대상) 대한민국 국적 소지자로서 국내 4년제 대학 인문·사회계열 학과(부)에 재학 중인 1학년 또는 3학년
※ 계열구분은 선발년도 대학별 학과계열 분류체계에 따름

(지원유형)
전공탐색 I · II유형(최대 4년 지원) : 1학년 신입생
전공확립 I · II유형(최대 2년 지원) : 3학년 재학생
※ I유형: 등록금 + 생활비 지원, II유형: 등록금 지원

 

(기본자격)
전공확립유형(3학년)은 직전학기까지 총 평균성적 및 이수학점 기준 충족 필수입니다.
직전학기까지 총 평균 백분위점수 90점 이상 또는 평점 3.6 이상/4.5만 점(3.4 이상/4.3만 점), 취득 이수학점이 소속대학 졸업이수학점의 40% 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 선발 제외 대상
’ 23년도 현재 인문100년장학금 장학생 자격 유지자 또는 기존 인문100년장학생으로 선발된 후 영구탈락자입니다.
※ 단, 동 대학 자퇴 후 신입학, 타 대학에서 신·편입학 등의 경우 선발 가능

(기 수혜학기 수를 제외한 잔여학기만큼 지원 가능)

동일학기에 한국장학재단에서 운영 중인 타 장학금 수혜자 또는 장학생 자격 유지자
* 대통령과학장학금, 국가우수장학금(이공계), 예술체육비전장학금, 전문기술인재장학금, 중소기업취업연계장학금(희망사다리 I), 고졸 후학습자 장학금(희망사다리 II)

비정상적인 학사관리, 소득탈루·차명계좌 등의 방법으로 국가장학금을 부정수급한 대학 또는 학생

(최대 2년 범위 내 학자금 지원 제한)
※ 학자금심의위원회(대학), 국가장학금관리위원회(학생) 심의를 거쳐 제한

계약학과*(등록금 전액/일부지원) 재학생 선발 제외('15년부터)
* 계약학과: 「산업교육진흥 및 산학협력촉진에 관한 법률」제8조에 따라 대학 및 산업체 등과 계약을 맺고 설립하는 특정분야의 정규학과(채용조건형, 재교육형 등)

아래 법령 등*에 따라 등록금 전액을 면제받는 교육지원대상자(국가유공자, 보훈대상자, 북한이탈주민 등)는 Ⅱ유형 선발 대상에서 제외(등록금 일부를 지원받는 경우 선발 가능하며 등록금 학생부담분에 한해 지원)
* 「국가유공자 등 예우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제25조, 「보훈보상대상자 지원에 관한 법률」 제29조, 「북한이탈주민의 보호 및 정착지원에 관한 법률」 제24조 등

일반 계속장학생
(지원대상) 인문100년장학생으로 기 선발되어 동일 대학의 인문사회계열 학과(부) 정규학기에 재학 중인 1~4학년 계속장학생(장학생자격유지자)
(지원기준) 직전 정규학기* 취득 성적 및 이수학점 기준을 모두 충족 시 해당학기 등록금 계속지원
* 대학 학사규정에 따라 성적산출이 가능한 가장 최근 정규학기

○ 정규학기: 대학의 학과별 학사학위 수업연한 내 학기를 기준으로 판단하되 복수전공 및 편입학 등으로 발생하는 추가 이수학기는 정규학기로 보지 않음

※ 일반 계속장학생 중 중간평가(2+2) 대상자 또는 진도보고서 제출 대상자의 경우 계속지원 기준(직전학기 성적 및 이수학점 기준) 및 중간평가(2+2) 또는 진도보고서 평가를 모두 통과 시 계속지원 가능합니다.

성적기준
백분위 90점 이상 또는 평점 3.6 이상/4.5만 점(3.4 이상/4.3만 점)
※ 백분위 점수 또는 평점 둘 중 하나만 충족하면 계속지원
※ 단, Ⅰ유형 생활비 계속지원은 직전학기 성적이 백분위 92점 이상인 경우에만 지원

 

최소이수학점 기준: 직전학기 12학점 이상
※ 소속대학 최저 이수학점 또는 최대 이수가능 학점이 12학점 미만인 경우, 소속대학의 학사규정에 의함
※ 대학의 관계규정(학사규정 및 학칙 등)에서 명시하는 별도의 최저이수학점기준이 존재하지 않고 최대 수강신청 가능 학점이 12학점 미만인 경우, 최대 수강신청 가능 학점을 최저 이수학점으로 적용
※ 심사학기가 졸업학기일 경우(조기졸업자 포함) 직전학기 최소 3학점 이상 적용
중간평가(2+2) 대상자
(평가대상) '09년 이후 인문100년장학생으로 기선발된 계속장학생 중 3학년 진급자*
* 장학금 수혜 횟수가 소속학과 졸업이수학기 절반에 해당하면 중간평가 대상자로 간주
(평가기준) 직전학기까지의 성적 및 이수학점, 중간평가서 평가를 통해 나머지 2년간 계속지원 자격여부 결정

 

성적기준: 계절학기 및 재수강 취득 성적을 포함하여 직전 2년간(1~2학년) 4개 학기 평균 성적이 최소 백분위 87점 이상 또는 평점 3.50 이상/4.5만 점(3.30 이상/4.3만 점)
이수학점 기준: 직전학기까지 취득 이수학점이 소속대학 졸업이수학점의 40% 이상 추가 충족 필요

(2010년도 이후 선발자)
중간평가서 기준: 직전 2년간 전공 관련 활동실적, 사회공헌활동, 기타 활동 및 향후 계획을 대학에서 평가

(2015년도 이후 선발자)
※ 평가내용: 전공 관련 활동실적(40%), 사회공헌활동(20%), 기타 활동(10%), 향후 계획(30%)을 평가
(유의사항) 중간평가(2+2)는 잔여 2년간 장학생 자격유지 여부에 대한 평가이며, 장학금 지급을 위해서는 계속지원 기준(직전 정규학기 취득성적 및 이수학점 기준) 충족 필요합니다.


진도보고서 제출 대상자
(평가대상) '20년 이후 인문100년장학생 전공확립(3학년, 2년 지원) 유형으로 기 선발된 계속장학생 중 4학년 진급자*
* 해당학기 학사원장상 학년이 ‘4학년’으로 입력된 경우 진도보고서 제출대상자로 간주합니다.

진도보고서 평가 결과에 따라 잔여 1년간(4학년) 지원 여부 결정
※ 진도보고서 제출대상자는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에서 진도보고서(양식 3) 제출 필수(미제출 시 장학생 자격상실)
(평가기준) 3학년 학위과정 중 추진된 내용, 향후계획(진도보고서)을 작성하고 지도교수 확인 서명을 받아 제출하면 대학에서 평가
(유의사항) 진도보고서 평가는 잔여 1년간 장학생 자격유지에 대한 평가이며, 장학금 지급을 위해서는 계속지원 기준(직전 정규학기 취득성적 및 이수학점 기준) 충족 필요

구분 성적기준 이수학점 기준 중간평가서
2009년도 0 - -
2010-2014년도 0 0 -
2015년도 이후 0 0 0

※ 위 중간평가(2+2) 기준을 모두 충족하는 경우에만 중간평가를 통과한 것으로 봄

 

지원규모

인문100년장학금

지원기간
신규장학생: 선발 학기부터 최대 2년 ~ 4년(정규학기 내 지원)
전공탐색유형 : 최대 4년(정규학기 내 최대 8개 학기)
전공확립유형 : 최대 2년(정규학기 내 최대 4개 학기)
※ 일시지원 선발자는 선발 해당학기 1회 등록금만 지원

 

지원절차

인문100년장학금지원절차
인문100년장학금
인문100년장학금

신규장학생 학생신청(사전신청 · 추가신청) 학업계획서 양식 1
「인문100년장학금 학업계획서」 작성하여 온라인 제출
※ 인문사회 분야로의 진로설계 및 비전, 사회공헌 노력 실적 및 계획 등 기재
※ 소속대학에서 자체선발기준에 따라 요청하는 서류가 있는 경우 대학에서 정하는 절차에 따라 대학으로 제출

일시지원 대학별 요청 서류
재단으로 직접 제출하는 서류 없음(대학 자체 선발)
※ 소속대학에서 자체선발기준에 따라 요청하는 서류가 있는 경우 대학에서 정하는 절차에 따라 대학으로 제출

계속장학생 중간평가(2+2)
[3학년] 중간평가서
['15년 이후 선발자] 양식 2
[’ 15년 이후 1학년 선발자용] 「인문100년장학금 중간평가서」 작성 후 온라인 학생신청 시 제출(’ 15년 이후 1학년 선발자)
※ 지도교수의 확인서명을 받아 제출

진도보고 [4학년] 진도보고서
['20년 이후 선발자] 양식 3
[’ 20년 이후 전공확립 선발자용] 
「인문100년장학금 진도보고서」 작성 후 온라인 제출(’ 20년 이후 전공확립유형 선발자)
※ 지도교수의 확인서명을 받아 제출
※ ’20년 이전 선발자는 진도보고서 평가 대상 아님

학업장려비 진도보고서(학업장려비) [’ 15∼’ 17년 선발자] 양식 4
「인문100년장학금 진도보고서(학업장려비)」작성하여 온라인 학생신청 시 제출(’ 15∼’ 17년 선발자)

교수평가서 [’ 15∼’ 17년 선발자] 양식 5
담당교수가 작성 및 날인한 「인문100년장학금 교수평가서」를 온라인 학생신청 시 제출(’ 15∼’ 17년 선발자)

생활비 전인적 인재성장 결과보고서 [’ 18∼’ 19년 선발자] 양식 6
「인문100년장학금 전인적 인재성장 결과보고서」 작성하여 온라인 학생신청 시 제출(’ 18∼’ 19년 선발자)

 

학업계획서 예시

지원동기

안녕하세요!

저는 기계공학 분야에서 깊은 관심과 열정을 가지고 있는 000입니다. 기계공학 분야는 현대 산업 및 기술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이 분야에서 제가 지니고 있는 호기심과 열정은 지속적으로 발전하는 기술과 혁신을 이끌어내는데 필수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기계공학 분야는 산업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기술 능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요구합니다. 이에 대한 공부와 연구를 통해, 새로운 발견과 기술 개발을 이끌어내는 인재가 될 것입니다. 또한, 현재 산업에서는 기계공학 분야에서 인공지능 및 빅데이터 기술을 접목하는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분야에서 기술과 지식을 습득하여, 현대 산업의 발전에 기여하는 것이 제 목표 중 하나입니다.
이와 더불어, 제가 선택한 대학에서는 세부적인 기계공학 분야에서 전문적인 교육과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에 매우 매력을 느끼고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전공 과정에서 실제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기술과 지식을 습득하며, 현대 산업에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 창의적인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는 인재로 성장하고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기계공학 분야에서는 전공 지식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의 지식과 역량이 요구됩니다. 따라서 저는 다양한 분야의 과목들을 수강하고, 전공 이외의 활동들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폭넓은 시야와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함양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학업 진로계획과 기여방법

학업진로계획:
제가 선택한 전공인 기계공학 분야에서는 다양한 분야의 지식과 기술 능력이 요구됩니다. 따라서, 제가 계획한 학업 진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전공과목에 대한 깊은 이해와 전문 지식 습득: 기계공학 분야에서는 이론적인 지식 뿐만 아니라 실험, 측정, 모델링, 설계 등 다양한 분야의 실무 능력도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전공 과목에 대한 깊은 이해와 함께 실습 경험을 쌓아나갈 계획입니다.
연구 경험 쌓기: 연구를 통해 새로운 기술 및 지식을 발굴하고 개발하는 것이 기계공학 분야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학부 연구, 대학원 진학, 혹은 산업체에서의 연구 경험을 쌓아 새로운 발견과 기술 개발에 기여할 계획입니다.
자격증 취득: 자격증은 기계공학 분야에서 취업 시 경쟁력을 높이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따라서, 자격증 취득을 통해 지식과 경험을 쌓아가고 전문성을 높이는 것이 목표입니다.

기여방법:
기계공학 분야에서 제가 기여할 수 있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실무 능력 강화: 이론적인 지식뿐만 아니라 실험, 측정, 모델링, 설계 등 다양한 분야의 실무 능력을 갖추어 산업 현장에서 필요한 문제 해결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연구 결과 발표 및 논문 출판: 연구를 통해 발굴한 새로운 기술과 지식을 공유하고, 이를 발표 및 논문 출판을 통해 널리 알리는 것이 기여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창의적인 문제 해결: 기계공학 분야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들을 창의적인 해결책을 제시하여 산업 현장에서 기여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사회공헌 활동 실적 및 계획

저는 지역사회에 기여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사회공헌 활동을 진행해 왔습니다.
봉사활동: 대학교에서 동아리 활동을 통해 지역 어린이집이나 요양원 등에서 봉사활동을 진행해왔습니다. 또한, 대학교 내에서도 다양한 봉사활동을 참여하여 지역사회에 기여하고자 노력했습니다.
환경보호활동: 지구 환경문제가 전 세계적인 이슈가 되면서, 저도 환경보호 활동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습니다. 동아리 활동을 통해 쓰레기 줍기, 식물 심기, 친환경 운동 등 다양한 환경보호 활동을 진행했습니다.
멘토링: 대학교에서 후배들을 대상으로 멘토링을 진행하여 학업과 진로에 대한 조언을 제공해 주었습니다.

 

앞으로도 제가 진행할 사회공헌 계획은 다음과 같습니다.
봉사활동: 지역 어린이집이나 요양원 등에서 봉사활동을 진행하여 지역사회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환경보호활동: 동아리 활동을 통해 지역에서 쓰레기 줍기나 친환경 운동 등 다양한 환경보호 활동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STEM 교육: STEM 분야의 교육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지역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STEM 분야의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꿈과 가능성을 찾을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합니다.

 

오늘은 인문100년장학금에 대해 알아보았고 학업계획서 예시도 보았습니다. 다들 확인하시고 본인이 해당사항이 되는지 꼭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인문100년 장학금 | 한국장학재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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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kosaf.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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